HP가 webOS를 오픈소스화 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주류가 되진 못했지만 webOS도 그렇고 노키아와 인텔이 개발하던 미고도 그렇고 그냥 사장되기엔 너무 아까운 OS들이다. 실제 제품을 만져본 경험을 없지만 구동 영상을 보면 누가봐도 안드로이드보다 webOS가 완성도가 높고 좋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라는 측면에 구글 특유의 공대생 마인드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어서 커스터마이징하는 재미는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만큼 사용자가 너무나 많은 관리를 해야하는게 스트레스다. 모든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돌아가는 일체감도 크게 떨어진다.
이미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잠식한 마당에 이런 이야기해봐야 다 부질없는 소리긴하겠지만 스마트폰이란건 편하자고 쓰는건데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하기 이전에 사람 머리부터 아프게 만드는 것같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100억 다운로드를 돌파할 정도로 플랫폼이 성장했지만 아직도 세련되지 못한 부분이 너무나 많다. 컴퓨터공학과를 다니는 사람들이나 OS의 커널 이 어쩌구 버전이 저쩌구했지 일반 사용자가 이런거에 관심을 둬야 될, 알아야 될 이유나 필요가 있나.
윈도폰이나 아이폰이 안드로이드의 물량 공세에도 불구하고 성장과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건 역시 폐쇄적이지만 그만큼 직관적이고 일관된 사용자 환경을 보장한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안드로이드는 제조사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질 수 있는 반면 기업이나 특정 업무를 위한 곳에선 통일되지 않은 사용 방식으로 인해 도입이 힘든건 약점이다. MS가 손해를 무릅쓰더라도 콘솔 게임기 시장에 진입하던 것처럼 공격적 모습을 보여준다면 오피스, 아웃룩과 연동이 좋은 윈도폰의 장점도 충분히 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윈도폰과 아이폰은 MS와 애플이 모든 기기의 업그레이드를 직접 통제하는 것에 비해 안드로이드는 태생적인 한계를 가진다. 애초에 소프트웨어의 이해도가 떨어지는 제조사의 입장에선 입맛대로 만들어 팔 수 있다는 무기를 얻는 대신 지금까지 지지않았던 책임도 떠안게 된다. 이런 무기를 그나마 어느 정도 자기 것으로 만든 회사는 레퍼런스폰을 만든 경험이 있는 hTC나 삼성정도일뿐 그 이외의 제조사들에겐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 LG가 헬지라고 불리며 고전하는 것도 그런 이유다.
장기적으로 안드로이드는 좀 더 규격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미 지금도 무수히 많은 단말기들로 인해 파편화되고 앱들의 호환성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나오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합하는 시도를 했지만 이정도로는 부족하다. 제조사들의 역량도 소비자들의 기준을 따라가지 못한다. 각종 포럼에서 쏟아내는 커스텀 펌웨어들은 말이 좋아 커스터마이징이지 어설프게 만든 폰들을 유저가 완성시키는 꼴이다. 이제라도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은 '공짜'라는 사실보단 경쟁사들에 비해 떨어지는 '완성도'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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