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페온 e-Assist는 프리우스같은 스트롱 하이브리드차보다 가격을 낮출 수 있지만 저렴한만큼 연비 개선효과는 크지 않은 마일드 하이브리드차이다. 토요타나 혼다 또는 국내의 현대기아차들은 리터당 20km 이상을 가는 스트롱 하이브리드를 만들어내는데 정신이 팔려있지만 GM은 조금 다른 방식의 접근법을 보여준 것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당장 하이브리드차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가격적인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국산차라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쏘나타 하이브리드만 하더라도 차값만 3천만원에 달한다. 쏘나타라고 한다면 대한민국 중산층을 상징하는 가장 평범한 중형차 아니었던가. 그런 쏘나타를 최소 3천만원이상을 줘야 탈 수 있다면 팔리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말했듯 기름값을 아끼려고 효율 좋은 새 차를 살 돈이 있다면 그 돈으로 기름값이 하는게 더 싸게 먹힌다.
어쨌건 알페온 e-Assist는 그런 스트롱 하이브리드차들의 약점을 노렸다고 할 수 있다. 기존에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큰 변화를 주지 않고도 연비를 높일 수 있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와 용량이 작은 배터리 등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가격 상승 요인이 적다. 정부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실제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의 가격차는 몇백만원 수준에 불과하다.
몇백만원 저렴한 중형 스트롱 하이브리드차와 준대형 마일드 하이브리드차. 연비라는 측면을 본다면 당연히 알페온 e-Assist가 불리하다. 하지만 크지 않는 가격차로 차급을 한단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큰 차 좋아하는 우리나라 소비자 입장에선 긍정적이다. 더군다나 일반 가솔린 모델에 비해 천만원이나 더 주고도 중형일뿐인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비하면 그런 장점은 더 크게 느껴진다.
거기에 덩치 큰 알페온이 급가속, 출발 등 연료 소모가 큰 구간에서 전기 모터의 도움을 받아 힘을 낸다는건 주행 성능에서도 플러스 요인이 된다. 준대형의 차체에 아무래도 2.4리터의 가솔린 엔진은 조금은 부족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저rpm에서 낮은 토크를 내는 가솔린 엔진의 단점을 전기 모터로 보완하는건 하이브리드의 기본 . 전기 모터가 저속에서 디젤 엔진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토크를 내는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저속에서의 토크감은 좀 더 좋으리라 생각된다.
그런 부분으로 봤을때 알페온 e-Assist는 적절한 자리에 위치했다고 할 수 있다. 오직 연비를 위해 주행의 재미를 버린 토요타 프리우스나 혼다 인사이트같은 스트롱 하이브리드차가 전기차로 가기 위한 중간에 위치해있는 대안이라고 봤을때 알페온 e-Assist는 그 징검다리들도 아직 이르다는 사람들을 위한 차다. 여전히 큰 덩치와 일반적인 주행 능력을 갖췄으면서도 연비도 좀 더 신경 쓴, 대안의 대안이라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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